> 상품소개 > 렉사일지수
LEXILE나의 성장치

미국 21개 주(州)에서 채택한 표준화된 독서지수!
수많은 출판물공교육, 사설평가 프로그램에서 활용하는 렉사일(Lexile®)지수!
정확하고 객관적인 지표로 영어독서평가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영어원서읽기!

렉사일지수란 무엇인가?

1. 개인 독서능력을 평가하는 지수와 도서에 매겨진 난이도 지수
렉사일 지수(Lexile® Measure)는 렉사일 평가체계에 의하여 독자와 도서에 매겨진 지수입니다. 따라서 렉사일 지수에는 개인의 독서능력을 나타내는 '렉사일 독서지수(Lexile Reader Measure)'와 도서의 난이도를 나타내는 '렉사일 도서지수(Lexile Text Measure)'가 있습니다. 렉사일 독서지수와 도서지수는 동일한 렉사일 척도(Lexile®Scale)상에 표시되며, 숫자 뒤에 "L"자를 붙인 형태로 표기합니다.(예:850L)
2. 과학적으로 산출하는 렉사일 지수
렉사일 도서지수는 텍스트의 난이도를 결정하는 렉사일 분석원리에 의해 과학적으로 산출합니다.

렉사일 지수는 어느 정도의 공신력을 지니나요?

1. 미국에서 가장 널리 표준화 된 독서지수
미국 50개 주(州) 가운데 21개 주가 렉사일 지수를 공식적으로 채택하고 있으며, 학교 및 교육기관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독서 프로그램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2. 공교육 및 사설 평가 프로그램에서도 활용
미국에서는 매년 3천만여 명의 학생들이 다양한 평가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렉사일 지수를 부여받고 있습니다. TOEFL, GRE, SRI 등을 포함한 대부분의 주요 사설 독해력평가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미국의 주단위 공교육 현장에서 시행하는 각종 학력평가시험이 렉사일 지수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3. 수많은 출판물들이 학생의 독서지도를 위하여 렉사일 지수 활용
450개가 넘는 출판사들이 자사의 출판물에 렉사일 지수를 통해 렉사일 평가체계에 의한 학생들의 독서지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단행본 도서만으로도 약 11만 5천여 권의 도서에 렉사일 지수를 표기했으며, 그 수는 매년 불어나고 있습니다.
4. 영어권에서는 신뢰할 만한 독서지수로 인정받고 있다.
  • 미국내 21개 주(州) 정부 공식 인정
  • 150,000권 이상 도서에 렉사일 제공
  • 4억개 이상의 기사 혹은 영문 관련 자료에 렉사일 지수 제공
  • 주요 평가 결과에 반영(학기말 시험, 토플, 토익 등)
  • 미국 공교육(K-12)학생 중 60%에 렉사일 지수 제공 (3500만 명 이상)

독서력 향상을 위한 '맞춤 독서'의 원리

1. 독자의 독서 능력에 합당한 도서와 연결해 주는 목적
렉사일 독서평가체계(Lexile® Framework for Reading)의 목적은 독자의 독서능력과 도서의 난이도를 통일된 측정척도상에서 제시하여 줌으로써 독자 개개인의 독서 능력에 부합하도록 독자와 도서를 연결해 주는 데 있습니다.
2. 도서이해도 75%는 렉사일 교육철학에 기초한다.
'독서력 향상' 이라는 취지에서 렉사일 평가체계가 권장하는 가장 바람직한 독서는 독자의 도서에 대한 이해도가 75% 정도로 맞춰진 독서이며, 여기서 75%라는 이해도의 값은 렉사일 평가체계의 교육철학에 기초한 '설정값' 입니다.
3. 너무 쉽지도 너무 어렵지도 않은 도서권장
독자에게 너무 쉽게 느껴지는 도서는 독서를 통한 새로운 정보습득의 절대량이 부족하고 독서과정에서 참신한 도전의식을 불러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지루한 독서경험이 될 가능성이 높으며, 반대로 독자에게 지나치게 어렵게 느껴지는 도서는 좌절감을 불러일으켜 독자로 하여금 독서에 흥미를 잃거나 아예 포기하게 만들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렉사일 평가체계에서는 독자와 도서의 렉사일 지수가 일치했을 때 독자의 도서에 대한 이해도가 75%로 맞춰질 수 있도록 렉사일 척도를 고안하고 75%를 전후로 대략 65%에서 80% 의 이해도를 지니는 독서를 '맞춤 독서(targeted reading)'라 하여 독서력 향상이라는 학습효과 면에서 가장 이상적인 독서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 이해도의 범위 내에서는 도서가 따분하게 느겨질 만큼 쉽지도 않으며 독서의욕을 떨어뜨릴 만큼 어렵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4. '맞춤 독서'는 렉사일 범위의 도서를 읽을 때 가능.
렉사일 척도에서 이러한 이상적인 '맞춤 독서'는 렉사일 범위( Lexile® Range:독자의 렉사일 지수를 기준으로 -100L~+50L)내의 렉사일 지수를 가진 도서를 읽을 때 이루어 집니다.
5. 자신의 렉사일 범위 내의 도서를 찾아 읽을 것을 권장
이상의 원리로 렉사일 평가체계에서는 별도의 학습목표를 따르는 것이 아닌 한, 학생들에게 렉사일 범위 내의 도서를 찾아 읽을 것을 권장하며, 독자의 도서에 대한 이해도가 렉사일 범위의 하한선을 밑돌거나 상한선을 넘어서는 독서는 '맞춤 독서'를 벗어난 비효과적인 독서로서 피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메타메트릭스사의 렉사일지수

인터랙티브한 도서를 개인 독서능력에 맞추어 제공
개인독서능력을 측정하는 렉사일(Lexile)지수를 개발한 Metametrics사와 미국 최대 국공립 도서관용 도서 출판사인 Capstone사가 파트너쉽을 맺고 개인 독서능력측정 및 인터랙티브 영어도서 myOn 도서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타매트릭스(Metametrics)는 20여년 전부터 기존에 학년별 추천 도서를 제공하던 틀에서 벗어나, 학년(연령) 및 흥미분야 그리고 독서능력을 구분하여 개인의 읽기 능력을 측정하고, 이를 렉사일 지수라 불리는 수치로 만들어 각 개인에게 적합한 도서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신발가게에서 판매자가 구매자의 연령과 용도만을 갖고 제품을 추천한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물론, 경험이 많은 판매자라면 적당한 크기의 신발을 권할 수도 있겠지만 일반적인 판매자라면 잘못된 크기의 신발을 제공할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이때, 판매자가 구매자의 발 크기를 먼저 측정했더라면 고객에게 올바른 신발을 정확히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와같이, 독서도 측정이 중요합니다. 매타매트릭스사의 렉사일(Lexile)은 20여년전 부터 학년(연령), 흥미분야 그리고 읽기능력을 고려하여 개별 추천도서 목록을 제공하고, 독서가 너무 쉽거나, 어려워 독서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지속적인 동기 부여를 통해 독서력을 향상 시키고 있습니다.
CONTENTS★FUSION★COMPLEX 미래교육을 본다